지금도 포털, 언론 웹사이트나 신문을 들여다보면 수많은 범죄 기사들이 즐비하다. 그중에서도 최근 '성범죄' 관련 소식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상황. 모두 합당한 죗값을 치러야 마땅하고 그중에서는 죽어도 용서받을 수 없는 악질 범죄자들도 존재한다. 하지만, 우리는 이 모든 사건을 신문이나 인터넷 웹사이트를 통해서만 알게 될 뿐이다. 그것도 고작 10줄도 안 되는 기사 안에서 말이다. 과연 이 수많은 뉴스거리 중 진정 진실을 얘기하는 사건은 얼마나 될까?
[그래도 내가 하지 않았어]가 하고 싶은 얘기는 확실하다. '열 명의 진범을 놓칠지언정 무고한 한 명을 벌하지 말자.' 이것이 이 영화가 던지는 메시지다. 현 일본의 허술한 법조 체계와 그 과정을 보는 내내 가슴속에서 답답함이 느껴진다. 그리고 우리나라 또한 일본과 다를 바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.
'백수' 청년이 출근길 만원 지하철에서 여중생 성추행 혐의로 재판에 서게 된다. 수오 감독은 러닝타임 내내 이 이야기를 영화라기 보단 마치 하나의 다큐멘터리인 양 이 청년이 자신의 무고함을 밝히기 위한 과정을 담담하게 풀어간다. 영화를 보는 관객으로서는 청년의 무고함을 누구보다도 잘 알기에 주인공 가네코에게 동정표를 던질 수밖에 없겠지만, 영화 속 일본 국민은 그저 한낱 백수가 만원 지하철에서 저지른 더러운 성범죄거리로밖에 생각하지 않는다. 그리고 이것이 현실 속 우리의 모습이고.
우리는 늘 신문 혹은 뉴스를 보며 혀를 찰 역할만 할 뿐 진실은 안중에도 없다. 틀에 박힌 사고가 결국 진실을 외면하게 한다. 기사를 접하는 우리도, 재판을 진행하는 재판관도 진실을 외면하기에 진실이 승리하는 세상은 이제 없다. (10/10/15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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